사업소개

사업개요

정부3.0과 함께하는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란?
환경부 이미지

수수료를 낼 필요도! 지정된 장소까지 운반하지 않아도!! 수거기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무거운 폐가전 제품을 수거해가는 서비스입니다.

인터넷(www.15990903.or.kr), SNS(카카오톡 ID: 폐가전무상방문수거), 전화(1599-0903)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전 예약이 가능합니다.

사업 주요내용

환경부, 지자체, 전자제품 생산자는 국민이 보다 손쉽게 예약 한번으로 폐가전제품을 배출할 수 있도록 새로운 수거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이하 '공제조합')은 새로운 폐가전 수거체계, 즉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폐가전 방문수거 운영 프로세스

지방자치단체와 공제조합은 폐가전 위수탁처리계약을 통해 고객으로부터 배출정보가 수집되면, 무상방문수거가 가능하도록 수거운반체계를 구축

무상방문수거 운영 프로세스

기대효과

무상방문수거서비스는 폐가전제품 배출 수수료 면제로 시민 부담을 덜어드리고 있습니다.
무상방문수거서비스 시행으로 인해 폐가전제품의 불법적인 처리를 사전에 차단하여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냉매의 온난화 효과는 이산화탄소의 최대 11,700배 이상)
폐냉장고 및 에어컨에 함유된 냉매는 평균 120g이며, 적정한 방법으로 처리되지 않고 대기로 방출되면 지구온난화에 큰 악영향을 끼치나, 이를 친환경적으로 회수함으로써 온실가스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상방문수거서비스를 통해 수거된 폐가전제품은 친환경적으로 처리됩니다.